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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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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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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봉사활동을 하고 싶은데요.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며, 확인서 발급이 가능한가요?
    봉사활동은 ‘1365자원봉사포털’ http://www.1365.go.kr을 통해서 신청하며, 봉사활동 시간은 1일 4시간입니다.

    확인서는 봉사활동이 끝난 2,3일후 ‘1365자원봉사포털’에서 직접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 Q.새로 바뀐 홈페이지에서 도서검색이나 로그인이 안됩니다.
    도서검색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현상은
    구버전의 익스플로러 웹브라우저(버전 9이하) 또는 구버전의 운영체제 (Windows XP이하)에서 주로 발생되는 문제로서

    이용하시는 웹브라우저가 익스플로러 버전9이하이신 경우
    버전 10이상으로 업그레이드 하시거나
    기타 브라우저 (구글 크롬 및 오페라, 사파리 등)를 이용하시면 정상적인 이용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조치로도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우리 도서관 전산실(944-3115)로 문의하여 주시면 좀더 정확한 조치가 가능합니다.
  • Q.도서관에 보관할 사물함이 있나요?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도서관의 유료사물함은 보증금 10,000원과 월사용료 3,000원입니다. 사용을 원하시는 분은 도서관 자료실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 Q.책을 빌려서 보고 싶습니다. 대출절차는 어떻게 되며, 몇권까지 대출할 수 있나요?
    도서대출은 회원 1인당 1회 5권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단 , 우수회원은 최대 7권 ) 대출기간은 14일간이며 대출 신청시에는 반드시 본인 회원증을 소지하셔야 합니다.

    대출절차는 각 열람실에서 필요한 도서를 찾으신 후 각실 안내석에 회원증과 같이 제출하시거나 해당자료열람실에 무인대출반납기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 무인대출반납기에서 직접 대출하실수 있습니다.

    대출도서는 참고자료, 수험서, 연속간행물 및 비도서자료(CD, TAPE 등)를 제외한 모든 도서에 대해 가능합니다.
  • Q.보고싶은 책을 집과 가까운 수유역에서 대출하고 싶은데요 신청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지하철예약신청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지하철예약신청은 홈페이지 로그인 -> 도서검색 -> 지하철예약신청 -> 도서투입에 의한 문자수신-> 해당 지하철역 방문 대출 순으로 이루어지며 대출도서의 일반 예약과 비슷한 방법으로 아래의 순서에 따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1. 홈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2. 메인페이지 도서검색창 또는 소장자료검색 ->전체 페이지에서 소장도서를 검색합니다.

    3. 소장중도서의 경우(대출되지 않은 도서) 상호대차와 지하철예약에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대출중도서는 지하철예약대신 일반예약버튼이 활성화됩니다.

    단 해당 도서가 사전류등 대출 불가도서이거나 어학자료, 컴퓨터서적과같이 CD, 카세트테입 등 딸림자료가 있는 도서는 지하철예약대출 대상도서에서 제외됩니다.

    4. 지하철예약버튼을 클릭하면 대출할 지하철역을 선택하는 팝업창이 활성화 됩니다.

    해당지하철역을 선택하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 Q.도서대출회원으로 가입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나요?
    거주지 또는 직장이 서울특별시인 경우 도서대출회원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도서대출회원 가입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발급대상 : ① 서울특별시민 ② 서울특별시내 학교의 학생 ③ 서울특별시내 사업주 혹은 직장인
    - 지참물 : 신분증(현 주거지 및 주민등록번호 확인), 사진1매  
    * 초등학생 : 주민등록등본, 사진1매  
    * 중고등학생 : 학생증 또는 주민등록등본, 사진1매 (※학생증에 주소지가 기재되어 있지 않을 경우 주민등록등본 필수)  
    * 서울특별시내 사업주 혹은 직장인, 재직증명서, 사진1매
    - 신청방법
    1. 도서관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웹회원으로 우선 가입 (약관 및 개인정보 동의 필수)
    2. 가까운 도서관을 방문하여 회원증 신청/발급대에서 접수

    = 회원증 =
    회원증은 바코드회원증 으로 발급되며, 수수료 1,000원이 부과됩니다.
    - 교부방법 : 회원증신청/발급대에서 교부 (대리인은 위임자의 신분증 지참)
    - 소요시간 : 즉시발급(회원증 제작시간: 10~30분 가량)
    - 발급수수료 : 바코드회원증 - 1,000원
    - 재발급 : 회원증신청/발급대에서 재발급 요청 (수수료1,000원)
  • Q.지하철예약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습니다.
    지하철예약은 우선 회원로그인 후 해당 회원이 대출가능상태인지 확인 후 신청이 가능하며, 해당 도서가 지하철예약신청이 가능한 도서이어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검색하신 모든책의 예약버튼이 활성화 되지 않는다면 최우선으로 로그인여부를 확인하여 주시고 일부만 버튼이 활성화가 않된다면 해당 도서가 사전류등 대출불가도서인지, 또는 CD, TYPE등 본책외에 딸림자료 포함도서인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Q.일반예약버튼은 활성화 되어있고 지하철예약과 상호대차버튼은 활성화가 안되요
    지하철예약대출 및 상호대차 신청이 가능한 도서는 현재 소장중으로 대출가능한 상태의 도서의 경우에 활성화가 됩니다.(단, 딸림자료가 있는 경우 제외)
    따라서 일반예약버튼만 활성화되어있는 책이라면 해당 도서는 대출중도서(현재 다른 이용자분께서 대출하신 상태)로 해당 도서가 반납된 이후에 지하철예약대출이 가능합니다.
  • Q.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하였는데 도서예약신청이 안됩니다.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은 웹회원으로서의 등록 상태로 도서대출 및 예약신청이 불가합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도서예약, 지하철예약대출, 상호대차 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도서관을 방문하여 도서대출회원가입 절차를 밟으셔야 합니다.

    도서대출회원가입 절차는 도서관 홈페이지 자주하는 질문 '도서대출회원 가입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나요?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Q.지하철역 반납기에 책을 투입하였는데 홈페이지에서 반납처리가 안된것으로 표시됩니다.
    지하철역내 무인대출반납대에서 도서를 반납하는 경우에 도서를 인식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가 간혹 있으나, 이 경우 도서관에서 도서를 회수하여 한번 더 처리하는 단계에서 정상반납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만일, 반납하신지 2~3일 후에도 미반납으로 표시된다면 우리 도서관(☎944-3130)으로 다시한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