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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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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북문화정보도서관 이용자서비스헌장
서울특별시강북구도시관리공단 임직원 모두는 고객의 만족과 신뢰를 최상의 가치로 삼으며 구민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안전과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여 구민과 함께 발전하는 공기업의 참모습을 실현하는데 앞장서 나갈 것임을 다음과 같이 다짐합니다.
  • 첫째. 우리는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를 고객의 입장에서 연구하여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둘째. 우리는 쾌적한 환경조성과 안전한 시설관리로 고객이 이용하는 시설물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관리하겠습니다.
  • 셋째. 우리는 고객의 소리를 열린 자세로 듣고 소통하여 최대한 경영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넷째. 잘못된 서비스로 인해 고객에게 불편을 끼친 경우 즉시 시정·개선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상의 고객서비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 기준을 설정하여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서울특별시강북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

서비스 이행 기준

공통사항(7개 구립도서관)
  • 쾌적한 시설물 관리를 위하여 항상 깨끗하게 관리하며, 매일 4회 이상 청결상태를 확인하고 순회 청소를 실시하여 내 집같이 청결히 관리하겠습니다.
  • 시설관리 장비에 대하여 계절별‧용도별 점검을 실시하고 장비를 사전에 확보하여 예방적 시설관리를 하겠습니다.
  • 시설물의 상세 제원 파악과 보수이력 관리를 위하여 시설물관리대장을 작성하고 예방적 안전관리를 하겠습니다.
  • 매월 4일을 안전점검의 날로 지정·운영하여 시설물을 점검하고 개선할 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개선하겠습니다.
  • 각 도서관의 제반시설 및 장비에 대하여 일상점검을 실시하고, 연 1회 이상 이용자와 함께하는 시설점검 및 전문기관을 통한 소방정밀점검을 실시하여 고객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연 1회 공기질 측정 및 연 1회 음용수 수질 측정, 월 1회 시설 소독, 계절별 냉·난방 설비 점검을 실시하여 고객이 항상 쾌적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시설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고객의 깨끗한 화장실 이용을 위하여 매일 화장실 청소를 실시함과 아울러 관리책임자를 지정·점검하고 체크리스트를 게시하겠습니다.
  • 장애인 편의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하여 장애인 편의시설 제공과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도서관에서 개최하는 각종 행사와 다양한 정보를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이용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셔틀버스를 무료로 운영하여 고객의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주차장의 주차난을 해소하겠습니다.
자료열람실 운영
  • 서가의 정리 및 자료배가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 1일 6회 이상 점검하여 고객이 찾는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희망도서는 월 1회 이상 구입하여 제공하고, 구입목록을 홈페이지 및 자료실에 게시하겠습니다.
  • 자료이용 안내를 홈페이지, 도서관 내 로비, 해당 자료실에 각각 게시하겠습니다.
  • 새로 들어온 도서는 신속하게 정리하여 각 자료실에 비치하겠습니다.
  • 훼손자료는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수시 보수하겠습니다.
  • 모든 회원에게 비도서자료, 연속간행물, 참고자료 등을 제외한 전 분야의 자료를 관외 대출하겠습니다.
  • 대출권수는 정회원 1회 5권, 우수회원 1회 7권, 다둥이회원 1회 7권, 대출기간은 14일로 하여 여유있게 자료를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직장인등 낮 시간대 이용이 어려운 고객을 위하여 종합자료실과 문학자료실은 오후 10시까지, 초등학생열람실은 오후 8시까지 연장 운영하겠습니다.
  • 대출기한 내에 자료를 다 보지 못하였을 경우, 반납예정일 전에 연락(전화,방문,홈페이지)주시면 대출기간을 1회에 한해 7일 연기하여 드리겠습니다.
  • 대출자료의 반납은 도서관 운영 시간 중에는 언제나 가능하며, 자료실 폐실 후에나 휴관일에는 현관 앞 도서반납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대출자료 예약제도를 실시하여, 예약된 자료가 반납되는 대로 1시간 이내 예약고객에게 이메일, 휴대폰의 메시지를 통해 연락하겠습니다.
  •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라이브러리 서비스로 통합검색, 모바일 회원증, 자료예약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고객을 위하여 가족대리 대출제도를 실시하여 가족 회원으로 등록된 가족 가운데 1인에게 대리 대출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열람실 운영
  • 열람실 개방시간 전 정기적인 환경정비로 쾌적한 학습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열람실 이용 준수사항 등을 게시하여 이용하시는 고객들 간의 피해가 없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책상과 의자를 수시로 점검하는 등 시설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이용고객의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제고하기 위하여 운영시간을 07:00~23:00로 연장하겠습니다.(제1열람실은 13:00~23:00)
  • 좌석표 발급기를 운영하여 정확한 좌석 실명 운영을 실시하고, 부재 좌석 등에 대한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매일 1시간 간격으로 좌석 상태를 수시 점검하고 시간 초과이용(3시간 경과시)에 대한 단속을 하는 한편, 정숙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질서계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연속간행물실 운영
  • 열람실 개방시간 전 정기적인 환경정비로 쾌적한 열람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연속간행물실 이용 준수사항 등을 게시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신문을 다양하게 비치하여 매일 새로운 소식을 접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매년 구독 연속간행물을 엄선하고 우량 자료를 구축하여 다양한 주제의 간행물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매월 1회 이상 입수되는 신간 연속간행물을 빠르게 정리하여 열람에 불편함이 없도록 비치하겠습니다.
  • 관내 지역의 특성, 지리, 생활 등을 다룬 향토자료를 수집·보관하여 지역 주민이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자정보실 운영
  • 자율 좌석제를 통해 원하는 자리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1일 1회 2시간 사용시간이며 빈좌석의 여유가 있을 시 2시간 더 연장함으로써 이용고객의 편의증진과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하겠습니다.
  • 학습강의, 교육매체 자료의 열람으로 지정된 시간 내에 열람이 불가능한 경우에 한해서는 추가 이용시간을 부여하여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지속적인 멀티미디어 자료(DVD, CD 등)를 구축하여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컴퓨터 및 전산기기에 대한 주 2회 정기점검을 통하여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겠습니다.
  • 직장인등 낮 시간대 이용이 어려운 고객을 위하여 전자정보실을 오후 8시까지 연장 운영하겠습니다.
문화교실 운영
  • 지역주민들의 건전한 여가생활과 평생교육을 위하여 다양한 문화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쾌적한 문화교실 공간이 되도록 강의실 내·외부 환경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매 수강기간이 끝나면 수료생들의 작품을 전시하여 수강생들의 학습 성취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역량과 경력을 구비한 강사를 채용하여 질 높은 문화강좌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월 1회 강사 회의 및 교육을 통하여 사전 수업준비, 회원 관리 등 내실있는 강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청각실 운영
  • 시청각실 내·외부를 청결히 유지하여 쾌적한 관람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 대관 이용시에는 관련규정에 의거하여 공평무사하게 대관 업무를 수행하고 관련 사항을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관자와의 사전 협의 등을 통하여 관람고객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대관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대관행사 종료 후에는 담당직원이 행사 중 불편사항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시 개선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지역 주민들에게 문화 여가생활을 제공하고자 월 2회 일요일에는 무료 영화상영을 시행하겠습니다.
강북U-도서관 운영
  • 도서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대출하는 ‘유비쿼터스(U) 도서관 시스템’을 구축하여 3개 지하철역(수유/미아/미아사거리역), 3개 우이신설경전철역(4․19민주묘지/가오리/솔샘역) 및 번동U-도서관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 예약대출기를 통해 대출하는 지하철 예약대출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원하는 자료가 해당 도서관에 없을 경우, 강북구내 다른 도서관 또는 풀뿌리도서관(마을문고)에 신청하여 서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상호대차 대출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신속하고 편리한 ‘강북U-도서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주 5회(매주 화~토요일)이상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신청한 도서의 대출가능 여부를 알려드리기 위해 홈페이지 및 SMS로 수령가능일 및 시간을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모든 회원에게 이미 대출중이거나 예약중인 도서, 대출불가인 도서(참고도서, 정기간행물 등)를 제외한 전 분야의 자료를 강북U-도서관’ 서비스를 통하여 대출해 드리겠습니다.
  • 지하철 예약대출, 상호대차서비스로 대출하신 자료의 반납은 지하철역 또는 강북구의 모든 도서관의 운영시간 중 가능하며, 자료실 폐실 후 및 휴관일에는 현관 앞 도서 반납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지하철예약대출 보관기간을 1일로 단축, 개선하여 보다 많은 이용고객이 지하철 예약대출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도서관 상세한 이용안내를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스마트폰으로 직접 회원번호를 다운받아 예약대출시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스마트폰 어플리 케이션을 통한 도서 검색, 도서 연장, 전자책 서비스, 도서관 이용 안내 등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풀뿌리도서관 운영
  •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편리하게 도서를 열람 ․ 대출하실 수 있도록 강북구내 14개동 마을문고를 도서관과 연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관외 대출규정 및 이용방법은 강북구내 도서관과 동일하고, 이용시간은 평일 09:00~18:00이며(주말 휴무), 대출 자료의 반납은 구립도서관과 마을문고 앞 무인반납기나 지하철역 무인대출반납기에서 언제든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대출권수는 마을문고 1개소당 정회원 1회 3권, 우수회원 1회 5권, 다둥이회원 1회 5권이며, 대출기간은 14일로 하여 여유 있는 자료를 활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도서관 내에서는 질서와 정숙을 유지하여 다른 고객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고, 특히 각 실에서는 휴대폰 이용을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의 자료(도서, 비도서 등)와 시설은 우리 모두의 공공재산이오니 소중히 다루어 주시기 바랍니다.
  • 음식물 섭취 및 흡연은 지정된 장소에서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의 반납기일을 꼭 지켜주셔서 다른 고객이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이용고객에게 혐오감을 주는 복장과 행동을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주소, 휴대폰, 집전화)가 변경되면 즉시 도서관에 알려주셔서,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의견 제시 및 불편사항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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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장 연 락 처
강북문화정보도서관 전화 02)944-3100 FAX 02)944-3139
주소 서울시 강북구 오현로 145
홈페이지 http://www.gblib.or.kr/gangbuk/